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백엔드 개발자 블로그
AOP 본문
AOP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
AOP 적용 방식
AOP는 무엇인가?
AOP는 공통의 관심사(aspect)를 추상화해 잘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한 곳에 동적으로 삽입하여 적용해주는 기술이다.
이로 인해 핵심 로직과 부가 기능을 분리할 수 있고 각각의 기능은 단일 책임을 가진 코드를 유지 할 수 있다.
핵심 로직과 부가 기능이 같이 있을 시 단점
- 두 가지 책임을 가지므로 하나의 책임에 인한 코드 수정은 다른 코드에 side effect가 발생할 수 있다.
- 두 가지 기능이 접목되어 있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려 할 때도 두가지 기능을 다 고려 해야 한다.
- 비즈니스 로직이 복잡하거나 부가 기능이 추가가 될 수록 유지보수 하기가 어려워 진다.
- 유지보수와 비슷한 맥락으로 기능을 확장하거나 다른 전략으로 기능을 변경하기도 어려워 진다.
예시 코드는 아래와 같다.
public void upgradeLevels() throws Exception {
Transactionstatus status = this.transactionManager.getTransaction(new DefaultTransactionDefinition());
try {
// 비지니스 로직 구간
List<User> users = userDao.getAll();
for (User user : users) {
if (canUpgradeLevel(user)) { upgradeLevel(user); }
}
this.transactionManager.commit(status);
// 비지니스 로직 구간
} catch (Exception e) {
this.transactionManager.rollback(status) ;
throw e;
}
}
AOP 장점
- 메소드 또는 클래스는 한 책임을 가질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응집도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
- 테스트 코드 또한 비즈니스 로직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만 작성하면 된다.
-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비즈니스 로직 수정시에 부가 기능에 대한 side effect는 찾아 볼 수 없게 된다.
대표적인 AOP 방식이 @Transactional 을 적용하는 것이다.
@Transactional
public void upgradeLevels() throws Exception {
List<User> users = userDao.getAll();
for (User user : users) {
if (canUpgradeLevel(user)) { upgradeLevel(user); }
}
this.transactionManager.commit(status);
}
AOP Weaving 전략
런타임 시(RTW: Runtime Weaving)
- Spring AOP에서 사용하는 방식
- Method 호출 시 위빙이 이루어지는 방식
- 포인트 컷에 대한 어드바이스 적용 갯수가 늘어 날수록 성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.
컴파일 시(CTW: Compile time Weaving)
- AspectJ를 사용하는 방식
- 컴파일 과정에서 바이트 코드 조작을 통해 Advisor 코드를 직접 삽입하여 class 파일을 변환한다.
- 컴파일 과정에서 lombok과 같이 컴파일 과정에서 코드를 조작하는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.
클래스 로드 시(LTW: Load time Weaving)
- 클래스로더를 이용하여 JVM에 로드 될 때 바이트 코드 조작을 통해 위빙 되는 방식
- 오브젝트가 메모리에 올라가는 과정에서 위빙이 일어나기 때문에 런타임시, CTW보다 상대적으로 느리다.
어드바이스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?
- @Around : 타켓의 메서드가 호출되지 이전과 이후 시점에 모두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한다.
- @Before : 타겟의 메서드가 실행되기 이전 시점에 사용한다.
- @AfterReturning : 타겟의 메서드가 정상적으로 실행된 이후 시점에 사용한다.
- @AfterThrowing : 타겟의 메서드가 예외를 발생된 이후 시점에 사용한다.
- @After : 타겟의 메서드가 예외 또는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두 케이스 모든 시점에 사용한다.
프록시 패턴이란?
AOP에서 사용하는 프록시와 디자인 패턴의 프록시 패턴은 차이가 있다.
- 프록시 : 클라이언트와 사용 대상 사이에 대리 역할을 맡은 오브젝트 (프록시는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을 모두 적용하고 있다)
- 프록시 패턴 : 타깃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어하려는 목적
프록시 패턴 vs 데코레이터 패턴
사용의 목적으로 구분이 가능하다
- 접근 제어 → 프록시 패턴
- 부가 기능 → 데코레이터 패턴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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