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Tags
- select_type
- stream
- 조합
- lambda
- Spring
- jwt
- MSA
- SQL
- static
- AOP
- DI
- 열 속성
- redis
- VUE
- KEVISS
- equals
- docker
- cache
- 재정의
- 생성자 주입
- 바이너리 카운팅
- StringBuilder
- hashcode
- jpa
- 필드 주입
- Test
- 인덱스
- DDL
- 테스트 코드
- java
Archives
- Today
- Total
백엔드 개발자 블로그
3. 명령어 본문
1. 소스 코드와 명령어
- 고급 언어 : 사람이 이해하고 작성하기 쉽게 만들어진 언어
- 저급 언어 : 컴퓨터가 직접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
- 기계어 : 0과 1의 명령어 비트로 이뤄진 언어
- 어셈블리어 : 기계어를 읽기 편한 형태로 번역한 언어
- 컴파일 언어 : 컴파일 방식으로 작동하는 프로그래밍 언어
- 컴파일 : 코드 전체가 저급 언어로 변환되는 과정
- 인터프리터 언어 : 인터프리트 방식으로 작동하는 프로그래밍 언어
- 인터프리터 :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저급 언어로 변환하여 실행해 주는 도구
2. 명령어의 구조
- 명령어 = 연산코드 + 오퍼랜드
- 연산 코드
- 개념 :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(연산자)
- 유형
- 데이터 전송
- 제어 흐름 변경
- 산술/논리 연산
- 입출력 제어
- 오퍼랜드
- 개념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(피연산자) or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- 특징 : 여러개 가능
- 연산 코드
- 주소 저장 방식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위치를 찾는 방법
스택 : LIFO
큐 : FIFO
'독서 >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+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 보조기억장치 (0) | 2024.07.22 |
---|---|
6.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 (0) | 2024.07.19 |
5. CPU 성능 향상 기법 (0) | 2024.07.18 |
4. CPU 작동원리 (1) | 2024.07.17 |
1.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(0) | 2024.07.16 |